‘안성 청룡사 금동관음보살좌상’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지정

 

한국방송통신사 관리자 기자 | 경기도지정문화재 ‘안성 청룡사 금동관음보살좌상’이 지난 4월 28일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승격 지정됐다.


안성 청룡사에 관음전에 모셔진 ‘안성 청룡사 금동관음보살좌상’은 고려 후기인 14세기에 조성된 불상으로, 단정하면서도 온화한 얼굴, 90cm가 넘는 크기에서 풍기는 당당하고 균형 잡힌 신체 비례, 갸름하면서도 양감 있는 이목구비, 정교한 장식 표현 등에서 고려 후기에 조성된 보살상의 특징을 찾을 수 있다.


안성시는 ‘안성 청룡사 금동관음보살좌상’의 효과적인 보존·관리를 위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승격 지정하고자 2020년 연구조사 용역을 실시했다. 그 과정에서 고려 후기의 양식을 계승해 조선시대에 조성한 것으로 보던 기존 인식과 달리 세부적인 표현과 양식적 특징을 비교한 결과 14세기에 조성된 것으로 확인했다.


김보라 시장은 2023년 5월 27일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청룡사에 지정서를 전달했다. 김보라 시장은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문화재 지정서를 전달하게 되어 기쁘며, 청룡사와 함께 문화재 보존과 활용을 위해 힘써 나가는 동반자로서 책임을 느낀다는 소감을 밝혔다.


‘안성 청룡사 금동관음보살좌상’이 보물로 지정되면서 안성시 소재 국가지정문화재는 국보 1건, 보물 16건, 사적 1건, 국가등록문화재 2건, 국가무형문화재 1건으로 총 21건이 됐다. 그 중 청룡사는 6건의 보물을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