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공동모금회·구(區),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 배분금 전달식'개최

올해 중구·동구·남구·수영구·사상구·기장군 등 6개 구‧군 추가, 총 14개 구‧군 참여

 

한국방송통신사 관리자 기자 | 부산시는 오늘(7일) 오전 10시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의실에서 지역의 복지 문제를 주민이 스스로 발굴·해결하기 위한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 배분금 전달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이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 사업으로, 이웃 돌봄, 주민복지학교 등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지역사회 내 소규모 복지 의제를 발굴하고, 민관협력을 통해 해결방안을 수립하는 계획이다. 부산시는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 공모사업 지원을 총괄하며, 공동모금회에서는 5년에 걸쳐 지역단위 문제해결을 위한 특화사업비를 지원, 14개 구‧군은 사업실행과 공동모금회 협약모금을 추진한다.


이날 전달식에는 박석환 부산시 복지정책과장, 박은덕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사업을 추진하는 6개 구‧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참석하여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배분금을 전달할 계획이다.


이번 전달식으로 신규로 참여하는 6개 구‧군에는 1~2차년도에 구‧군별 3천만 원씩 총 3억 6천만 원의 사업비가 지원되며, 3~5차년도에는 협약모금액 대비 매칭금을 지원한다.


박석환 부산시 복지정책과장은 “지역사회 여러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공이 중심이 아닌 민관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모두 한마음으로 마을복지계획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부산시는 작년 8월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 공모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8개 구와 부산시가 지역의 복지 문제를 주민이 스스로 발굴·해결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추진하는'주민이 주도하는 마을복지계획 공동모금회 협력사업'을 본격 시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