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부용 고령자복지주택 사회복지시설 업무협약

영동군, LH 충북본부와 협약, 고령화 시대 주거와 복지 한번에 해결

 

한국방송통신사 관리자 기자 | 고령화 시대, 충북 영동군의 선진 주거정책이 착착 진행되고 있다.


영동군은 7일 영동부용 고령자복지주택 사회복지시설에서 건물 완공에 따른 사회복지시설의 효율적인 운영과 주거복지 강화를 위한 시설 인계인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정영철 영동군수와 김응태 LH 충북지역본부장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지난 2019년 9월 영동군은 공동사업 시행자인 LH와 사업의 원활한 추진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정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총사업비 268억원중 주택 건립비는 LH가 부담하고, 영동군에서는 부지 제공과 사회복지시설 조성비 및 제반비용 등 16억원을 분담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지난 2021년 3월 기공식을 시작으로, 차질없이 공사가 진행돼 올해 말 최종 완공을 앞두고 있다.


사회복지시설 건물에는 100평 규모의 목욕탕을 비롯하여 경로당, 경로식당, 다목적공간 등의 사회복지시설이 1,500㎡ 규모로 배치됐다.


입주민을 포함한 지역주민들의 위생여건 개선 및 노인일자리와 각종 프로그램 제공 등 다양한 노인복지 서비스가 지원될 예정이다.


고령화 시대를 맞아 지역 주민들의 주거와 복지를 한 번에 해결할 지역의 종합복지시설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보인다.


정영철 영동군수는 “이번 고령자복지주택 건립으로 인하여 복지 사각지대의 취약계층인 무주택 노인가구 208세대에게 주거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내년 2월말까지 어르신들께서 본격 입주가 완료되면, 주거안정과 생활여건 향상을 비롯해 우리군 지역사회의 노인복지서비스 수준이 한 단계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라고 말했다.


한편, 영동부용 고령자복지주택은 2019년 4월 충청북도에서 유일하게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영동읍 부용리 85번지 일원에 총사업비 268억원을 들여 영구임대주택(39㎡) 168호와 국민임대주택(56㎡) 40세대로 조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