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의회, 사업장폐기물 처리시설 군 주민 수용 여부가 관건

“연천군이 추진하는 고능리 ‘사업장폐기물 최종 처리시설’ 입지 선정은 생활환경의 악영향을 고려해 주민 수용성 확보를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강유역환경청의 고능리 폐기물처리시설 사업 관련 환경평가는 지역주민의 의견수렴 절차가 생략돼 지역 차원의 검토가 선행되지 않으면 주민들과 갈등의 소지가 있다.”

이 같은 의견은 연천지역 주민들의 반대 속에 (주)에코드림이 추진하는 사업장폐기물처리시설관 관련, 입안 여부를 놓고 최근 군의회가 제시한 ‘군의회 의견서’에서 밝혀진 내용이다.

군 의회 측은 “현재 한강유역청은 소규모환경평가에서 사업 전후 자연 및 생활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사후모니터링계획을 반영한다는 판단을 하고 있지만, 다수 주민들의 환경피해 우려를 불식시키는 데는 부족한 점이 많다”고 주장했다.

반대 의사를 표시한 일부 의원들은 “사업자 측은 자기들은 소각재만 가져와 매립하고, 침출수가 생기면 별도로 처리해 오염원을 줄일 계획”이라고 말하고 있으나 “폐기물 중 18% 이상이 석면이나 유독성 산업폐기물 등이 섞여 있는 데도 정작 중요한 부분은 언급이 없이 소각재로 변명하는 것은 잘못된 태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 싯점에서 입안 제안자의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시 자연재해로 인한 침출수 유출, 제방 붕괴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사후 관리 대책이 미흡한 점을 고려하면 충분히 주민 상생 방안을 검토한 뒤 다수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입안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전체 군의회의원(7명)의 찬. 반 의견이 비슷한 가운데 박양희. 윤재구 의원 등 2명의 군의원은 제283회 임시회 2차 본회의장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연천군의 강수량과 청정지역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수용 의견에 대해 강력히 반대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하지만 해당 부서인 연천군 도시과 관계자들은 ”아직 진행된 것이 없는 상태에서 검토 중“이라며 서류공개를 미룬 상태에서 집행부와 김기덕 군수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다.

그러나 김기덕 군수는 자신이 군수 출마 당시 후보 시절에는 수용에 대해 반대를 했지만, 지금은 집행부의 의견을 조율하며 적합 여부를 가리기 위해 법적인 내용을 검토 하고 있는 모습이다. 김 군수는 또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지난 1월 연천군 10개 면을 대상으로 순방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지역노인회를 비롯 환경단체와 지역주민들은 ‘김 군수의 과거와 다른 원칙 없는 태도를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일부 군의회 의원들과 군 측 관계자들은 ‘무조건 반대만 할 것이 아니라 지역을 위한 득실을 따져봐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어 군 측과 주민들 사이에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출처 : 한국언론포털통신사(http://www.kbp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