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김포시 일부 시의원, 제소 일삼는 홍보담당관 징계 요구

“시청 공무원이 자신과 의견이 다르다는 이유로 시의원을 상대로 잦은 고소 고발을 하는 것이 타당한 일인가?” “집행부를 무시하는 태도로 갑질 식 제소를 계속하는 시 공무원의 잘못된 행동을 알면서도 보고만 있는 시장의 속내는 무엇입니까?”

 

최근 김포시에 근무하는 공무원의 갑질 식 잦은 파행을 참지 못한 일부 시의원들이 공개적으로 해당 공무원의 징계와 파면을 요구하고 나서 파장이 확대되고 있다.

 

유매희 김포시의원(더불어민주당)은 제 232회 김포시 임시회장에서 “복무규정을 무시한 채 잦은 고소를 일삼는 홍보담당관의 태도는 집행부에 대한 갑질이 분명하다”며 “김병수 시장은 근무 기강 확립을 위해 강력한 징계와 파면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매번 회기마다 사건이 끊이지 않은 홍보담당관의 막말은 그야말로 막장"이라고 강하게 비판한 뒤 ”최근 심의까지도 안하 무인식 태도로 정상 심의가 불가한 상태"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이처럼 유의원이 흥분해서 홍보담당관을 성토하는 것은 홍보담당관은 과거 분별없는 행동 때문이다. 홍보담당관은 상임위장에서 공식 질의하는 의원을 갑질로 고소한 뒤 성희롱 운운하며 해당 의원의 사과를 요구했다.

 

이 사건은 지난 1월 26일 열린 제230회 임시회 시 홍보담당관 업무보고에서 비롯됐다. 당시 더불어민주당 소속 A 의원이 홍보담당관에게 “누구랑 울릉도에 갔느냐. 홍보업무로 간 것인가”라고 묻자, 홍보담당관은 “의원의 지위를 이용, 심의와 무관한 성희롱 발언이다”라며 항의한 적이 있다.

 

이 문제뿐만 아니다. 홍보담당관은 행정복지위원회 예산심의에서 2차례나 삭감된 예산을 다른 사업비로 추진을 강행하던 사실이 문제가 됐다. 이를 목격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024년 본예산 심의를 강하게 문제를 제기하자 ‘문제없는 집행’이라고 맞서다 철회하는 해프닝이 발생했던 적이 있다.

 

격앙된 일부 의원들은 “시민의 혈세를 자기 기준으로 멋대로 사용하는 홍보담당관에게 뭘 믿고 예산을 맡기겠냐"며 ”인사권자인 시장의 적절한 조치가 뒤 따라야 된다라“고 지적했다.

 

지난 5일 오전에 열린 김포시의회 임시회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홍보담당관실 안건심의도 민주당 의원들의 심의 거부로 파행 속에 진행됐다. 이날 홍보담당관은 병가를 내고 행정복지위원회 안건심의에 출석하지 않았다. 당사자인 홍보팀장 대신 언론팀장이 답변하자 또다시 의원들은 흥분했다.

 

김포시 의원들은 홍보담당관의 또 다른 일탈 된 행동을 언급했다. 의원들의 말에 따르면 홍보담당관은 평소에도 언론사 관계자들이 대화를 나누기 위해 방문하면 ”여기는 소통하는 장소가 아니다“라며 냉대하는 매너를 자주 목격했다고 실토 했다.

 

지금 김포시 민주당 시의원들은 홍보담당자의 강력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이들 민주당 의원들은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홍보담당관 관련 모든 심의를 거부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또 이러한 잘못된 행태를 목격하고도 해당 공무원 편들기식의 방관적인 태도를 보이는 국민의 힘 의원들의 자중을 요구했다.

 

아무튼, 한 사람의 홍보담당자로 인한 의원들의 내홍은 자칫 동료 의원들 간의 다툼으로 번질 우려가 있어 김 시장의 특단의 조치가 시급한 시점에 와 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