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 달라진 수원시 홍보, 반응 뜨거워..

메가 인플루언서와 협업으로 홍보 콘텐츠 제작, ‘수원시 홍보왕’ 공중파와 유튜브 넘나들며 활약

(한국소통투데이=김연수 기자) 방송인 기안84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인생84’에서 공개한 ‘수원 탐방기’가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1월 23일 공개된 이 영상은 일주일 만에 조회 수 70만 회를 넘어서며 주목을 끌었다.

 

수원에서 학창 시절을 보낸 기안84는 광교호수공원, 경기아트센터, 인계동 나혜석거리 등을 방문하며 어린 시절의 기억을 회상했다. 또한, 수원시 공무원들과 함께 제설 작업을 한 뒤 이재준 수원시장을 만나 ‘1인 가구 지원 정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기안84는 솔로 마라톤 대회, 행궁동 오픈 캔버스, 관광 우차(牛車) 운영 등의 아이디어를 제안했고, 이 시장은 이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수원시는 지난해부터 다양한 유튜브 채널과 협업하며 효과적인 홍보 전략을 펼치고 있다. 가수 브라이언이 출연한 ‘인턴학개론’, MZ세대 공무원의 이야기를 담은 ‘직장인간극장’ 등이 각각 7만 4000회, 10만 회의 조회 수를 기록하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

 

또한, ‘수홍왕’으로 활동하는 조여정 주무관이 제작한 영상들도 화제를 모으고 있다. 오는 2월에는 유튜브 ‘휴먼스토리’ 채널에서 ‘8급 공무원의 하루’ 영상이 공개될 예정이다.

아울러 수원시는 버스정류장, 스크린도어, 공공장소 TV 등을 활용한 시민 밀착 홍보도 강화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정책을 시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친근하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홍보를 이어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