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농특산물 판로 확대 박차…해외 수출부터 전통주 육성까지

"인천 농산물, 세계로!"…직거래장터·전통주·수출 지원 3대 전략 추진

(한국소통투데이 통신사=안병옥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지난해 12월 수립한 ‘인천 농축특산물 유통소비 활성화 대책’을 바탕으로, 지역 농가의 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올해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시는 ▲온·오프라인 직거래장터 확대 및 홍보 강화 ▲해외시장 개척 ▲전통주 산업 육성을 중심으로 세 가지 핵심 전략을 추진 중이다.

 

인천시는 지역 농어업인의 판로 확보를 돕고 시민들에게는 신선한 농특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직거래장터를 운영 중이다. 4~5월에는 인천터미널역에서 장터가 열렸고, 6월에는 상상플랫폼, 10월에는 인천시청 애뜰광장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온라인 유통 활성화를 위해 인천e몰에 옹진자연 입점 업체, 전통주 및 김치 업체 등의 입점을 추진 중이며, 6월에는 네이버스토어에 ‘농촌융복합산업 인천관’을 신설하고 판촉행사도 지원할 예정이다. 공식 SNS와 블로그를 통해 강화·옹진 농특산물 홍보도 병행하고 있다.

 

해외시장 개척도 본격화되고 있다. 인천시는 지난해 캐나다 토론토 욕밀점에 농식품 상설판매장을 열고 강화섬쌀 등 농산물을 수출한 데 이어, 올해는 토론토 내 손힐·옥빌 지점에도 판매장을 확대 운영 중이다. 수출선도조직 3개소에는 총 3억 원을 지원해 안정적인 수출 기반도 마련하고 있다.

 

4월에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수출상담회에 참여했으며, 8월에는 호주(시드니·멜버른) 판촉전과 베트남 호찌민 식품박람회 참가도 지원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지역 특화산업으로 전통주를 육성하며 판로 확대에 나서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찾아가는 양조장’ 사업에 참여해 전국 16개 선정 업체 중 5곳이 인천 강화군 연미정와이너리로 결정됐다. 이는 전통주 관광산업 활성화와 인지도 상승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또한 7월 말부터 8월 중순까지 열리는 ‘APEC 2025 KOREA 국제회의’ 기간 동안 전통주 홍보관을 운영하고, 인천 전통주를 만찬주로 제공해 국내외에 우수성을 알릴 계획이다.

 

이 외에도 6월에는 지역 내 4성급 이상 호텔과 골프장을 대상으로 전통주 홍보물을 배포하고, 9월에는 네이버스토어 내 ‘전통주 인천관’을 통해 추석 맞이 판촉행사도 전개할 예정이다.

 

김진태 경제산업본부장은 “이번 대책이 생산자에게는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는 우수한 지역 농산물을 소개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실효성 있는 정책으로 농업·농촌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