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진선 군수, “서울~양평 간 고속도로는 강하 IC가 포함되는 안이 적지로 거론돼”

전진선 군수가 지난 14일 양평 고속도로 관련 입장문을 통해 서울~양평 간 고속도로는 강하 IC가 포함된 지역이 적지로 타당하다는 여론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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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진선 / 양평군수

양평군수 전진선입니다. 제가 지금부터 서울~양평고속도로가 어떻게 추진되어 왔고,

우리 양평에는 어떤노선이 가장 양평군민에게 이익이 되는지·무엇이 최선의 안인지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전 군수는 이날 지난해 국토부가 제안한 양평 고속도로 두 노선에 대해 양평군과 양평군민에게 가장 이익이 되는 방향인 강하 IC를 포함하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으로 재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안과 강상면 변경안으로 인해 정치권은 물론 현지 주민들 간에도 갈등이 있었지만 ‘양평군에 더 많은 이익을 가져오는 노선이 무엇일까’ 하는 의견은 꾸준히 제기돼왔다.

 

전 군수의 이번 입장은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이 ‘서울~양평 간 고속도로 사업’ 백지화를 선언한 이후 가장 최근 현지 주민들의 여론이 반영돼 심도 있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더하여, 예타노선과 대안노선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고속도로를 출입하는 IC설치 여부인데, 예타 노선의 경우 기존 시설물이 있어 IC설치가 불가능하나, 국토부의 대안 노선은 강하면에 군민들이 원하는 IC가 설치돼 있어 적합하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며, 향후 동홍천 IC와 연결되면 낙후된 양평군 동부지역의 균형발전을 가져올 것이라는 입장이다.

 

결과적으로 국도 6호선의 교통량 분산과 양평군민들이 원하는 이익적 측면, 양평군의 환경을 고려한 양평군의 기본계획 등을 분석할 때 가장 적합한 안은 강하 IC를 포함하는 노선으로 사업을 조속히 재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진선 군수는, “군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 불필요한 정쟁으로 며칠 만에 중단되는 것을 넘어 빠른 시일 내 별도의 대안이 시급하다”라는 입장을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