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구, 과학 중심도시에 걸맞은 양질의 과학교육 제공한다

국립중앙과학관과 취약계층 과학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국소통투데이 관리자 기자 | 대전 서구는 9일 국립중앙과학관과 ‘취약계층 과학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서철모 서구청장과 이석래 국립중앙과학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약은 관내 청소년들에게 과학 중심도시의 위상에 걸맞은 양질의 과학교육을 소외 없이 균등하게 제공해 취약계층 학생들의 과학교육 격차 해소와 과학문화 접근성을 향상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는 다양한 과학교육·체험 프로그램을 발굴해 운영할 예정이며, 국립중앙과학관은 프로그램 운영과 교육 공간 조성 등 과학 분야 전문가로서 자문할 예정이다. 두 기관은 상호 간 정보교류와 물적·인적 자원 지원 또한 약속했다.

 

서철모 서구청장은 “학생과 학부모들의 과학에 관한 관심이 나날이 증가하며 과학교육·체험과 과학문화 향유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지만, 경제적으로 어렵거나 지리적으로 거리가 먼 교육복지 취약계층 학생들의 경우 과학 활동을 접하거나 과학시설로의 접근이 어려운 상황이다”라며 “서구와 국립중앙과학관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모든 학생에게 소외 없이 양질의 과학교육·체험 기회를 제공해 미래의 꿈을 만들어 갈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서구는 내년부터 ‘청소년 창의과학아카데미’를 운영한다. 취약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과학관, 서구 창의과학교실, 여름방학 과학 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국립중앙과학관의 전문적인 콘텐츠와 조언을 받아 내실 있는 과학아카데미를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