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출근 시간대 상습정체에 시민 교통편의 챙겨…과천대로 지식정보타운 S4BL 앞 교차로 교통환경 개선 추진

상습정체 발생 지역 꾸준한 모니터링으로 해결 방안 마련

 

한국소통투데이 관리자 기자 | 과천시는 과천대로 지식정보타운 S4BL 구간 교통혼잡 해소를 위해 관련 기관에 적극적으로 개선 의견을 제시해 좌회전차로 증설을 이끌어냈다고 31일 밝혔다.

 

과천대로 지식정보타운 S4BL(푸르지오라비엔오)앞에 있는 갈현고개사거리는 최근 지식산업단지에 입주하는 기업이 늘면서 교통량이 증가하여 출근 시간대 상습 정체가 발생하고 있다.

 

시는 정체 해소를 위해 해당교차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출근시간 북쪽 방향 지식산업단지 방면 좌회전차로의 용량 부족을 원인으로 분석했다.

 

정체 해소를 위해서는 기존 차로 폭을 최대한 조정하여 좌회전차로를 추가 확보해야 한다는 의견을 과천경철서, LH 등 관계기관에 제시하고 관련 내용에 대해 협의하고, 개선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했다.

 

해당 개선안이 지난해 12월 과천경찰서 교통안전시설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하게 되면서 내달 2일과 3일, 이틀간 차로 운영 개선공사가 실시되며, 이로써 좌회전차로 1개 차로가 증설된다.

 

과천시는 좌회전차로 증설로 출근 시간대 좌회전 차량으로 인한 교통정체 및 끼어드는 차량으로 인한 직진차량 통행 방해 문제가 크게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앞으로도 시민들께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문제의식을 가지고 적기에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