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산 신선농산물 대형 유통업체 통한 판로 확대 기대!

전북자치도, 한국체인스토어협회와 지난해 협약 맺은 뒤 지속소통

 

한국소통투데이 관리자 기자 | 전북특별자치도는 대형 유통업체인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사단법인 한국체인스토어협회 회원사를 통해 올해 도내 신선농산물 2천억원 판매를 목표로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어 주목된다.

 

(사)한국체인스토어협회(회장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는 지난 1975년 정부지정 의회발족으로 (사)한국수퍼체인협회 명칭으로 처음 설립해 1999년 현재의 협회 명칭으로 개정돼 운영 중인 단체로, 한국의 체인 스토어 관련 기업(정회원 16개사)들이 모여 협력하고 업계의 이슈를 다루며 유통기업을 전후방으로 지원하고 있는 법인체다.

 

전북특별자치도와 (사)한국체인스토어협회는 지난해 11월 농수축산물의 유통활성화와 판매촉진을 목적으로, 양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협약을 맺은 뒤 실무협의체를 구성 간담회를 이어오고 있다.

 

특히 간담회에 산지조직 실무자를 참여시켜 협약사항을 구체화하고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논의를 벌여왔다.

 

이처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그동안 협회 회원사인 ‘홈플러스’에 진입하지 못했던 전북자치도 생산 농산물이 로컬푸드관 개설 등을 통해 판매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북자치도는 이와 함께 (사)체인스토어협회와의 농산물 유통협력 관계를 더욱 견고히 하고 협약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분야별 계획을 수립했다.

 

▲전북특별자치도 광역브랜드 ‘예담채’를 활용한 광역마케팅으로 빅3 대형마트를 포함한 대형유통사에 원예농산물별 출하시기에 맞춘 판촉행사를 8차례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원예농산물 2천억원의 매출 목표액을 증액 설정(’23년 실적 1,773억원)하고 공격적인 판촉행사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도내 홈플러스 매장 내 로컬푸드관을 설치해 안정적인 농산물 공급이 가능토록 협의 체계를 구축, 최소 1~2개소의 로컬푸드관을 개설하기로 했다. 로컬푸드관 개설은 도내 새로운 신유통 채널 발굴로 농업인 매출 확대를 위한 직접통로의 역할로 기대되고 있다.

 

▲농수산가공제품에 대해서도 (사)한국체인스토어협회 회원사 MD 초청을 통한 품평회 등을 실시해 판로확대에 기여하고, 회원사 중 온라인 채널을 운영 중인 ‘쓱닷컴’(이마트 온라인몰)등을 활용한 농특산물 판매 기획전을 2회 실시할 계획이다. 신선농산물 이외의 가공 품목 등에 대해서도 마케팅 영역을 확장시켜 채널별 판로확대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는 “대한민국 농생명산업 수도의 명성에 걸맞게, (사)한국체인스토어와의 긴밀한 협업을 강화해 전북특별자치도의 농특산물의 공급망을 안정화 하는 데 최선을 다 하겠다”며, “농업인을 비롯한 소비자의 만족도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농산물 유통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