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다양하고 복잡한 복지서비스, 이 책 한 권이면 돼!

성북구, 복지서비스 업무 매뉴얼 책자 자체 발간

 

한국소통투데이 관리자 기자 | 서울 성북구가 작년에 이어 올해도 2024년 공공‧민간 실무자의 복지상담 업무에 길라잡이가 되는 최신판 '성북구 복지서비스 업무 매뉴얼' 책자를 자체 발간했다고 밝혔다.

 

책자에는 복지·보건·주택 등 주요 복지사업 11개 부서 81개 사업의 2024년 최신 선정기준과 지원내용이 담겨있다.

 

구는 통합 복지서비스 지원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동주민센터 등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복지관 등 민간 복지기관 총 122곳에 책자를 배포해 민원상담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책자를 발간하고 유관기관에 배포한 구의 사례는 타 지자체의 모범사례로도 꼽히고 있다.

 

특히 동주민센터와 구청에서는 담당자 변경에 따른 업무 공백 없이 복지서비스 업무 매뉴얼을 통해 민원인 방문 시 정확하고 전문적인 상담을 진행, 사례에 맞는 혜택을 쏙쏙 추천해주어 구민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

 

책자를 받은 주민센터 새내기 직원과 복지관 사회복지사는 “ 지침 책자는 너무도 많은데 이렇게 상담에 필요한 복지서비스들이 한 권에 잘 정리된 책자를 받아 유용하게 쓸 것 같다.”라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아는 만큼 보인다는 명언이 있듯이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복지사업이 깔대기처럼 쏟아지고 있는 현장에서 최신판 복지상담 길라잡이 책자 발간은 성북구 공공-민간복지 실무자의 복지상담 역량 강화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실무자의 역량 강화가 구민의 원스톱 복지 통합상담으로 이어져 더 많은 주민이 다양한 복지혜택을 받아 복지 체감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앞으로 성북구는 타 구의 모범이 되는 복지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