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출산부터 초등학교 입학까지' 보육지원

아이키우기 좋은 의왕시로 거듭 성장

 

[사진자료= 의왕시 제공] 의왕시가 출산장려 정책의 일환으로 ‘출산부터 초등학교 입학까지’ 생활의 힘이 되는 의왕시 보육지원책을 통해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로 거듭 성장하는 토대를 4가지 특화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1. 출산가정 산후조리비 지원

의왕시에서 6개월 이상 거주한 산모라면 산후조리비 및 산모 건강관리사 서비스 지원금을 최대 1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 의왕시는 신생아 출생일 기준 6개월 이상 의왕시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부모에게 경기도 지원금과 별도로 50만 원을 추가 지급한다. 산모건강관리사 서비스 이용 시에도 우리나라는 저출산이 정말 심각한 본인부담금 90%를 최대 5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한다. 산후조리비 지원으로 의왕시의 모든 산모가 건강하고 안정적으로 출산할 수 있길 기대해 본다.

(문의: 건강증진과 031-345-3592)

 

 

2. 의왕형 어린이집 전면 시행

지난해 관내 어린이집 30개소를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시작한 ‘의왕형 어린이집’이 올해 전면 시행된다. 의왕형 어린이집은 지역 특성 및 보육환경을 반영한 친환경 보육환경과 친환경 교재교구 지원, 보육 교직원 역량강화 등 의왕시민의 특색있는 어린이집 모델을 개발해 보육 서비스 전체의 품질을 향상하는 사업이다. 생태놀이, 숲놀이, 환경놀이 등 3가지 주제로 나뉜 특성화 프로그램은 어린이집의 특성에 맞춰 선택 지원받을 수 있다.

(문의: 가족아동과 031-345-2765)

3. 의왕시 보육특화사업

가정에서도 의왕시민의 특화된 보육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의왕시는 환경에서 창의력을 자극하는 ‘레지오 체험장’, ‘영유아 생태공원’. ‘텃밭 가꾸기’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의왕시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보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부모교육 인증제, 장난감 도서관, 영양플러스 사업 등으로 실생활에 필요한 맞춤 서비스를 지원한다. 특히 장난감 도서관은 장난감 구입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덜고, 다양한 장난감을 이용할 수 있다.

(문의: 가족아동과 031-345-2282)

 

4. 초등학교 입학축하금 지원

의왕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1학년 입학생이라면 누구나 입학축하금을 신청할 수 있다. 의왕시는 입·전학일부터 신청일까지 의왕시에 주민등록을 둔 초등학교 1학년 입학생에게 1인당 10만 원의 입학축하금을 지급한다. 보호자가 주거지 관할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정부24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문의: 평생교육과 031-345-2274)

 

한국소통투데이 박래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