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저출생과 전쟁' 선포, 저출산의 사회적 난제를 구국운동으로 극복

완전돌봄·안심주거·일 생활 균형·출산장려 정책

[사진자료= 경상북도 제공 / 저출생과 전쟁 선포식 장면]

 

지난 2월 20일 경북도청에서 각계 인사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저출생과의 전쟁 선포식을 열었다.

심각한 저출생으로 인한 국가 소멸 위기에서 경상북도가 '저출생과 전쟁' 을 선포로 사회적 난제를 제2새마을운동과 같은 구국운동으로 승화하기로 다짐했다.

 

이날 관심은 경북도가 내놓은 저출생 극복 전략 구상에 모아졌다.

저출생의 가장 큰 요인이 ‘육아와 주거’ 문제라고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10대 핵심과제를 조기에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경북도는 △완전돌봄 △안심 주거 △일·생활 균형 △양성평등 등 4개 분야에 걸쳐 35개 실행 과제를 제시하고 초단기-단기-중기-장기 등 단계별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로드맵을 제시했다.

 

특히, 경북도가 가장 대표모델로 추진하는‘우리동네 돌봄마을’은 돌봄을 개인 부담에서 공동체 부담으로 재인식시키며, 민간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것으로 알려져 많은 관심을 모아지고 있다.

 

앞으로, 경북도는 예전 마을공동체 돌봄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도시형, 농촌형, 산업단지형 등의 지역 특성에 맞는 공동체 돌봄 모델을 정립,확산시켜 나가면서 종합자원봉사센터와 주민자치회, 새마을회, 이장통장협의회, 의용소방대연합회, 자율방범대연합회, 지역대학 등 참여기관 간 업무협약도 함께 이뤄져 실행력을 담보한다는 계획이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저출생 문제는 국가 명운이 걸린 문제다. 새마을운동으로 오늘의 대한민국을 일으킨 경북의 저력으로, 다시 한번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하는데 전 도민이 앞장서달라”고 밝혔다.

 

우리나라 모두가 나서서 결혼하고 아기 낳고 싶은 그런 나라 만드는 피부에 와닿는 정책을 만들어서 경북도부터 시범을 보이고 이 시범이 온 나라로 새마을운동 확산 되듯이 펼쳐나가자는 취지로 해석된다.

 

한국소통투데이 박래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