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달성군,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유명하다

임산부 ·출산부 그리고 양육과 돌봄에 도움되는 편안한 출산정책

 

달성군은 임산부 휴식공간인 ‘힐링태교방’ 운영하고, 임신부·출산부·부부를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을 진행해주고, 유아들에게 유모차 무료대여 와 돌봄서비스까지 종합적으로 출산을 하고 싶은 출산정책을 펼치고 있어 타 지방자치단체에서 저출산 극복을 위한 벤치마킹의 대상지역이 되었다.

 

 

임산부 휴식공간 ‘힐링태교방’ 운영

달성군보건소는 임산부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힐링태교방’을 운영하여 지역임산부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태교 도서, 태교 음악, 리클라이너 의자와 건식 족욕기, 발 마사지기 등을 구비하였으며 전국 보건소 최초로 MZ세대 임산부의 트렌드인 베이비샤워와 만삭 촬영 공간을 포토존으로 마련하였다. 포토존은 만삭드레스 등 다양한 소품도 함께 구비되어 있으며, 달성군 임신부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임신·출산 문화공간으로써 자리매김 하였다. 이 밖에도 임신부 체험존과 신생아 실습존을 운영하여 육아에 대한 부부간 공감대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임신부·출산부·부부 대상 맞춤형 교육 운영

달성군보건소에서는 임신부·출산부·부부 대상으로 맞춤형 임신·출산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임신부 대상 교육으로는 임신부 요가교실과 온라인 출산준비교실을 운영중이며, 힐링태교교실을 통해 지역내 임신부간 유대관계 및 태아 애착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고 있다. 다음으로, 출산부 대상 교육은 아기와 함께 참여 할 수 있는 1:1 모유수유 클리닉과, 베이비 마사지 교육으로 구성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마지막으로 부부가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숲태교 교실은 비슬산 산림치유센터와 연계하여 교육이 진행되며, 산림치유 활동을 통한 임신부와 배우자의 심신안정과 태아교감 형성을 위해 운영중이다.

 

유모차 무료대여 시행

출산가정의 양육부담을 줄여주고자 아기사랑 유모차 대여사업을 시행중이다.

달성군에 주소를 둔 3~36개월 자녀가 있는 가정에 유모차 1대를 무료로 대여해 주고 있다. 대여 기간은 6개월 또는 1년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영유아가 주민등록상 36개월까지 연장 대여 가능하다. 대여는 달성군 장난감도서관 회원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달성군 장난감도서관 7개 지점 중 가까운 지점에 방문하여 편리하게 빌릴 수 있다.

 

한국소통투데이 박래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