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소통투데이 통신사=김동현 기자) 인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윤건선), 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기춘), 인천강화교육지원청(교육장 한기선)은 ‘2025학년도 학교급식관계자 청렴 및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여름방학 기간을 활용해 학교급식 관계자들의 급식 위생 및 안전관리 능력을 강화하고, 청렴 의식을 높이며, 개인 건강관리 역량을 키우는 등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마련됐다.
북부교육지원청은 지난 23일 인천평생학습관에서 조리실무사 600여 명을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진행했다. 국립순천대학교 김중범 교수가 급식 현장의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했으며, 청렴 의식 함양과 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교육도 함께 실시됐다.
동부교육지원청은 24일 같은 장소에서 조리실무사 930여 명을 대상으로 식중독 예방을 중심으로 한 교육을 진행했다. 더불어 조리실무사들의 정서적 회복을 위한 청렴 동영상 시청과 특강이 마련됐으며, 에스컨설팅 유수란 강사가 ‘건강한 마음 레시피’를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같은 날 인천강화교육지원청은 조리실무사 90여 명을 대상으로 실습 중심의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식중독 예방과 청렴 교육은 물론,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바른 자세 교육도 포함되었으며, 전문 물리치료사가 참여해 올바른 자세, 스트레칭, 휴식법, 질환 조기 증상 자가진단법 등을 실습을 통해 안내했다.
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가 조리실무사들의 급식 안전 관리 능력을 강화하고, 건강하고 청렴한 학교급식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