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북구, AIoT 기반 재난안전관리시스템 구축 보고회 개최

오는 8일 침수 예측예방 위한 스마트 재난안전관리시스템 추진현황 공유 자리 마련

 

한국방송통신사 관리자 기자 | 광주시 북구는 오는 8일 북구청 2층 상황실에서 ‘AIoT 기반 재난안전관리시스템 구축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보고회는 2021년 지역균형 뉴딜 우수사업으로 선정된 AIoT 기반 재난안전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의 전반적인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운영계획을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AIoT 기반 재난안전관리시스템은 도심 속 침수 취약지역에 IoT 센서, CCTV 등을 설치해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AI 딥러닝 기술과 빅데이터 분석으로 위급상황 감지 시 해당 지역 주민에게 신속히 알려주는 재난 예측․예방 시스템이다.


북구는 총사업비 11억 7천만원을 투입해 지난 10월 신안교, 문흥동 일대 등 상습 침수구역 35개소에 대한 재난안전관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올해 말까지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사업수탁자인 광주TP와 사업수행자인 ㈜아이엠알로부터 시스템 작동 시연 등 운영 설명을 듣고 관리전환 등 향후 일정을 논의한다.


문인 북구청장은 “이번 사업이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과 함께 침수로부터 주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행정 영역에서 4차산업 핵심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지원해 나가겠다” 말했다.


한편, 북구는 우수저류시설,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 등 중앙부처 공모사업에 적극 대응하면서 재난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