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의 전환, “느린학습지도사의 역할” 시대적 조망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평생교육원 사회복지학과 이광옥 교수팀이 남북평화재단, 다봄교육센터, 큰담ESG 성남, 서울사회복지대학원 미술심리상담, 감지인연구모임회와 함께 사회통합 성장을 이음하는 ‘느린학습 전문인력지도사’들의 역량강화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느린학습지도사의 창의적 역량으로 배움을 이음하고 사회적응 지원에 나서다” 이광옥 교수팀이 최근 ‘느린학습 전문인력지도사’들의 역량강화 회의에서 느린학습대상자 교육의 필요성과 통합모델을 밝혔다.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는 이광옥 교수는 “사회통합성장을 이음하고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사회복지프로그램과 지역사회와의 연대한 통합모델이 절실하다. AI 시대와 초고령화 및 저출산 시대에 느린(늦은)학습자의 잠재력을 더욱 소중히 다루고, 포용적 교육을 위해 느린학습 대상자를 재구성하며, 개인의 수준에 맞는 다양한 교육으로 느린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의 패러다임을 마련해야 할 때”라고 말하고 “더불어 이들을 교육에 하는 느린학습전문인들에게 사회복지프로그램의 활용방안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이경미 다봄교육 대표는 “사회적응 능력이나 학습에서 여러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느린학습자’로 불리며 지능검사에서 70~85